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직무인터뷰

Recruit Q&A

현장의 얘기를 귀기울여 듣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마케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PM 업무는 한 번쯤은 경험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마케팅팀 김영준 주임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노스 마케팅팀에서 PM 포지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영준입니다. 제약/의료기기 업계에서 약 5년 정도 근무했으며, 2023년 초 제노스 마케팅팀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였습니다.
Q2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마케팅팀은 담당 업무에 따라 PM과 디자인으로 구분이 됩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PM 포지션은, Product Manager의 약자로써 특정 제품군의 운영과 관리를 전담하는 직무입니다. 담당하고 있는 제품의 시장 점유율, 성장률, 발전 가능성 등을 기반으로 하여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집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담당하는 특정 제품에 ‘올라운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PM이라는 직무 특성상 담당하는 제품의 기능, 시장분석, 영업전략 등 전반적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제품의 넓은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또 한 기계적으로 루틴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를 통하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본인의 업무적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Q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PM 포지션은 영업팀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해당 제품의 영업 실적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하고 있는 제품의 영업 실적의 향상에 따라 많은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노스 자체 행사 및 학회에 참석하여 부스를 운영하고 난 뒤 무사히 마무리 되었을 때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Q5
해당 직무의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챗 GPT’ 등 Ai 인공지능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산업군에 있어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근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많은 업무를 대신하게 될 텐데요. ‘창의성’만큼은 Ai가 인간만큼의 능력을 갖추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이라는 직무 특성상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능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한데, 이는 AI의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한들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숙련도가 쌓이면 충분히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고 추후 Ai에 등이 인간의 업무를 대신하게 되더라도 마케팅 업무에서는 ‘마케팅 전문가’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Q6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의료기기 및 제약 시장에 대하여 깊은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물론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O2O 품목들도 다루고 있지만, 주요 품목들은 수술에 사용하는 기구들이 많습니다. 의료기기 시장은 주 타깃은 주체가 고객(의사)이 아니고 환자입니다. 즉, 일반 사업이 아닌 건강보험을 통해 국가의 재정에 큰 영향을 받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국가의 규제가 많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흐름에 따라 예민하게 다뤄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Q7
업무 하실 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마케팅팀에서 기본적으로 사무 업무에 사용하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를 제외하고 디자이너들은 어도비 프로그램인 AI, PS, ID, XD, 애프터이펙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담당 분야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비중은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Q8
자신만의 업무 원칙이 있으신가요?
저는 업무 스케줄을 매우 타이트하게 관리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경영팀, 개발팀, 영업팀 등 여러 유관부서와 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슨 일이든 정해진 ‘기한’이 있습니다. 저는 정해진 업무 마감일보다 먼저 끝내고 재검토 하거나, 특이 사항에 대응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원칙이 서로 업무 간 신뢰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데드라인이 되어 업무 퀄리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9
속해 계신 부서는 어떠한 분위기인가요?
마케팅팀은 PM도 있지만, 디자이너들도 많습니다. 고정관념보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고 서로의 창작물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면밀히 검토해 줍니다. 또한 많은 행사를 치르면서 깊은 동료애가 함양되어 있으며, 서로를 굉장히 소중히 여기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Q10
아직 직무를 결정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도전하려고 하신다면 PM 업무는 한 번쯤은 경험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여러 제품과 프로젝트를 관리하며 큰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해야 하지만 그만큼 업무를 마무리했을 때 성취감이 매우 크고, 본인의 노력에 따라 나날이 발전해 나가는 자기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11
커리어 성장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PM은 정확한 의학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학적 지식에 대해 폭넓고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제품에 관련한 임상 논문을 자주 읽고, 각종 의학 저널과 뉴스를 통해 흐름을 분석하여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Q12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이유는?
‘태양’이라는 단어로 저를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다가 보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정적인 업무보다 역동적인 업무의 비중이 더욱 큽니다. 예를 들면, 라이브 쇼핑 MC를 맡기도 하고, KOL을 동도를 통하여 같이 관리하기도 하며, 학회 전시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태양처럼 항상 많은 에너지를 품고 있어야 하며 뜨거운 열정으로 주변 팀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려고 노력합니다.